2014년 4월 28일 월요일

유통용어정리

생산방식
* 임가공 : 모기업에서 원,부자재를 공급하고, 생산업체에서 봉제작업만을 담당한다.
* CMT(CUT MAKE TRIM) : 모기업에서 주 원자재를 공급하고, 생산업체에서 부자재는 자체 조달 후 생산을 담당한다.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 A, B 두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 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

<위탁판매제도, 완사입제도, 위탁사입제도의 장·단점 비교>
종류
·단점
제조회사
패션소매상
위탁
판매제도
장점
- 기획에서 생산, 유통을 일관되게 통제하기가 쉽다.
-
브랜드 이미지 관리가 쉽다.
- 재고에 대한 부담이 적다.
-
상품구매에 따른 위험부담이 적다.
단점
- 반품 재고에 대한 부담이 크다.
- 점포특성에 맞는 상품구색이 어렵다.
완사입
제도
장점
- 소매업체의 바이어나 점주의 주문에 의해 생산량을 결정하게 되므로 재고 부담이 없어진다.
-
재고부담이 없어 이익의 편차가 적다.
-
상품기획과 생산에만 전념할 있어 전문화가 가능.
- 점포특성에 맞는 상품구색으로 매장을 특성화 하기 쉽고 매출을 극대화 있다.
-
마진이 높아 대리점의 수익률이 높다.
-
소매점주들에게 책임과 권한이 주어지므로 성취감이 높다.
단점
- 제조회사의 통제력이 약하다.
-
매장별 디스플레이 특성이 강해 전국적으로 회사의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 전개가 어렵다.
-
제고 처리의 문제가 있을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문제(시장으로의 반출 ) 생길 있다.
- 상품수주시 재고에 대한 우려로 베이직 상품에 대해 수주가 편중되고, 트렌드 상품에 대한 소매 점주들의 수용도가 낮다.
-
재고에 대한 압박감이 크다.
-
시즌의 판매가 저조하면 재고에 대한 압박으로 차기 시즌의 수주가 위축되기 쉽다.
위탁
사입제도
장점
- 상권 특성에 따른 물량배분으로 판매를 극대화할 있다.
-
소매점주들의 이익이 극대화 됨에 따라 유통망 확보 유지가 비교적 용이하다.
-
소매점주들의 요구가 높은 상품을 집중 생산함에 따라 판매율을 높일 있다.
- 상권 특성에 따라 소매점주가 판매 스타일을 결정 있어 충분한 물량을 확보할 있다.
-
사입 판매능력에 따라 매출을 극대화할 있다.
-
재고에 대한 부담이 적다.
단점
- 품평회 점주들이 희망사입 상품과 실제 사입 사입품목과의 차이로 상품 출고단계에서 재고가 발생할 있다.
-
점포에 대한 통제력이 약하다.
- 사입 현금결제로 인해 자금이 여유가 없는 소매 점주의 경우 충분한 물량확보에 애로가 있다.
-
판매시점 출고에 따라 조기 품절된 인기품목의 추가 공급이 어렵다.




우리나라 제조업자는 자체공장과 하청공장 가지고 있다. 
                    OEM 방식(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
                      Original Equipment Management

  의류업체가 디자인과 ·부자재를 제공하고 하청공장은 봉제만 하는 방식
  의류업체가 디자인을 제공해 주고, 원자재(소재) 제공
   하청공장은 부자재(심지, ) 봉제 등을 제공(CMT 방식) 
  promotion(남방, 셔츠, 니트류가 가장 촉진이 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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